영역설명

어휘나 맞춤법, 독해 등에 관한 문항을 출제 합니다. 대부분의 언어능력은 살아가면서 자연히 습득하게 되지만, 학교수업을 통해서 습득하기도 합니다. 실제 회사 입사 후 다양한 보고서 등을 이해하는 능력은 업무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관 됩니다. 언어능력에서 높은 능력을 나타내려면 일상이나 학교 수업 이외에 평상 시 독서나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수리능력은 단순히 계산 능력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정확히 분석하는 능력,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등을 복합적으로 측정 합니다. 업무 수행 시 현상 분석은 대부분 수치로 표시하거나 표를 작성하고 해석하는 것을 통해서 이뤄지므로 직무 능력 판단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리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계산 문제를 논리적으로 훈련, 평상 시 신문이나 전공 등에 나오는 표를 분석하고 표 수치 변화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 합니다.
추리능력은 의미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리하는 능력을 의미 합니다. 수나 글에 대한 추리 능력을 모두 출제 합니다. 실제 입사 후 여러 복잡한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이와 관련된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리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평상 시 사물이나 현상을 서로 연관해서 생각하는 훈련 등을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지각능력은 공간적 위치나 공간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일종의 비언어적 개념 형성 능력, 부분적 요소들로 분석하는 능력, 부분과 전체 관계의 파악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지각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구성하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요소 간의 관계, 요소와 전체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습이 필요 합니다.
실용능력은 상식이나 상황에 대한 능력을 측정 합니다. 상식의 경우 업무 능력과 관련된 상식만을 주로 측정하며 상황판단은 실제 입사 후 발생하는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측정합니다. 실용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평상시 신문이나 뉴스 등을 꼼꼼히 보는 것이 중요하며, 신입 사원의 태도 등에 관한 여러 서적들을 탐독하는 연습이 필요 합니다.